[동아시아연구총서4] 동아시아 종교와 마이너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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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DIEAS 작성일23-07-05 20:14 조회84회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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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연구총서4] 동아시아 종교와 마이너리티
박문사 · 2018년 05월 15일
종교는 예로부터 사람이 태어나서 죽음을 맞이할 때까지의 일생에 있어서, 그리고 사후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우리 인간의 삶이나 사후의 영혼 구제, 행복 추구, 그리고 그것과 불가결한 인간의 윤리적인 모습에 관한 종교의 역할은 과학 기술이 진보한 현대 사회에 있어서도 변하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많은 국가에서는 정교일치에 의한 정치를 관장하고 있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는 글로벌화에 따른 이문화 이해의 중요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질적인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종교의 상호 이해와 공존의 의의가 공유되어 왔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종교에 대한 논의는 종교의 사회적인 역할 뿐만 아니라, 이문화의 이해, 이질적 타자, 소수자, 약자 등의 존재와 그들에 대한 배제와 그에 대한 비판, 그리고 관용, 계몽, 윤리까지도 관련된 문제이다. 본래, 종교는 인간의 영혼에 대한 구제와 보다 나은 삶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왔기 때문에, 신종교는 물론, 종파를 불문하고 대부분의 신자는 자선활동, 빈곤계층의 구제를 위한 봉사활동, 병자에 대한 치료행위, 그리고 사회복지나 평화운동 등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 책은 동아시아의 여러 지역에서 나타나는 종교적 현상을 살펴보고, 동아시아에 있어서의 종교와 마이너리티의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해 보고자 하는 시도에서 비롯되었다. 종교의 전파 과정에서 종교와 관련된 의례나 건축, 음식, 축제 등의 문화 현상이 함께 전파되기 마련이다. 이렇게 전파된 종교는 그 지역의 자연환경과 토착문화의 영향을 받아 변형되기도 하며, 그 지역의 문화와 서로 융합하여 새로운 문화 양식이 생겨나기도 한다.
실제로 현대 종교의 사회적 의의를 강조할 때 사회복지의 기원이 종교에 있으며, 종교적 자선에서 비롯되어 박애, 사회사업, 후생사업, 사회복지로의 변천을 지적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러한 종교의 역할에서 보더라도 여러 억압이나 빈곤으로 고생하는 사람들 사이에는 신종교나 신신종교에 입신하는 약자가 적지 않으며, 마이너리티에게는 사회적 강자나 다른 종교에 의한 억압에서 벗어나기 위한 탈출구로서 신종교의 존재 이유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볼 때, 아직까지도 종교에는 본래의 역할에 반하는 성격이 있고, 종교상의 마이너리티가 폭력과 테러, 가족 관계의 파괴 등 반사회적 행위에 따른 마이너리티 패러독스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부정할 수 없다. 이러한 문제들은 정치 경제 민족 간의 이해대립과도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옴진리교와 여호와의 증인 등의 신종교에 한정되지 않고, 전통종교 상호 간의 마이너리티 패러독스 역시 그러한 문제를 내포하고 있으며, 특히 동아시아의 종교를 고찰하는 데 있어서 무시할 수 없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목차>
동아시아연구총서 제4권을 발간하면서
제1부> 동아시아 종교와 마이너리티
1. 동아시아에 있어서 종교의 양의성과 그 윤리적 과제
-옴진리교와 여호와의 증인, 마이너리티 패러독스-
2. 中國에 있어서 血盆齋의 宗敎ㆍ社會的 意味
-女性의 社會的 地位와 關聯하여-
3. 西勢東漸期의 민족적 위기와 그 종교적 대응
-베트남의 高臺敎와 한국의 甑山系 신종교 사례 비교-
제2부> 동아시아 종교와 사상 그리고 지역
4. 琉球의 불교 발전과 『고려대장경』
5. 근대기 동아시아 신종교 사상가들의 여성관
6. 종교적 상징의 의미해석을 통해서 본 고대 대마도 속의 한반도
7. 중국특색사회주의 종교이론의 고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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